올블로그의 스팸신고는 잘 되고 있는 걸까?

2007. 8. 15. 21:53Life/잡담

 저는 올블로그 라이브를 자주 애용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올블의 글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 '올블링 함께하기' 기능이 매우 마음에 들어서 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고 있거나 추천한 글들이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것이 특히나 마음에 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저의 이런 즐거움을 방해하는 글들을 포착했습니다.

올블로그 스팸글

올블로그 스팸글


 목록에서 빨간줄을 쳐놓은 곳이 그것들인데, 혹시나해서 몇개의 글을 보았지만 전형적인 스팸형 광고글들이었습니다. 평소라면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르겠지만, 올블링 함께하기에 저것들이 다수가 보이자 눈에 상당히 거슬리더군요. 그래서 관련 글들을 얼마나 올렸나 찾아보려는 마음에 '중고주방' 키워드로 검색해보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씨구... 키워드챔피언 1위까지 하고 계시네요....;

 그런데 해당 키워드에 보이는 블로그들은 한군데가 아니라 여러곳이었으며 해당 블로그들에서 광고하는 업체들의 연락처가 다른 것으로 보아 중고주방 업체쪽의 블로그 광고를 대행해주는 곳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천도 2개나 됩니다. 누군지 몰라도 올블로그 시스템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알고 있는 사람이 작업을 하고 있나봅니다. 일단 몇개의 글들을 스팸신고해두었지만, 평소에도 생각하던 것이 있는데 이 스팸신고를 한 블로그가 어떻게 처리되는가에 대해서 블칵측에서 한번도 연락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랬다는 글을 올블쪽에서 본 기억이 없고요..

 물론 모든 것들을 다 하기엔 블칵쪽의 인원이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네이버 고객센터쪽에 뭔가를 보내면 일단 자동 발송으로 접수가 되었다는 이메일이 날아오고, 며칠안에 CS 직원이 작성한 (그것이 복사/붙여넣기라도..) 답변 메일이 하나 더 날아오지요.

 '추천'을 하는 것만큼 '스팸신고'를 하는 것도 이용자로 하여금 큰 수고를 하게 만드는 것이고 자신이 신고한 곳이 어떻게 처리되는가 궁금하기도 할 겁니다. 그렇다고 스팸신고하는 글마다 어딘가에 스크랩해놓고 확인할 수도 없는 노릇이겠고요... 좀 이런 부분에 대한 시스템이 생겨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